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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주소 https://youtu.be/SNeSX5JpSkY

2018년 10월 11일 훈풍부는 조선업..중소형조선업은 악전고투 [박민상기자]

 

[앵커]

 

올들어 조선업계가 수주량이 크게 늘어나는 등

서서히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형조선업은 여전히 힘겨운 시절을 

겪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박민상 기자!

 

[리포트]

 

 조선업계가 불황의 늪을 조금씩 빠져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52만 CGT,

 

 이 가운데 65%인 163만 CGT를 한국이 수주하며 

올들어 5개월 연속으로 1윕니다.

 

또 지난 3/4분기까지 한국은 950만 CGT로 

중국이나 일본을 앞서며 1위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유조선이나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가 

크게 늘어 수익성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높습니다.

 

이중남 팀장/삼성중공업 기술기획팀

 "친환경 기술에 대한 차별화 방식을 지속하면서 

시장점유율을 전체적으로 올리는 전략을 가져가려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해양플랜트도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른바 조선업 빅3와는 달리 중소형 

조선소의 사정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도내의 경우 SPP조선은 청산 절차를 

밟고 있고, 성동조선은 매각 절차가 

진행중이지만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STX조선은 올해 신규로 수주한 6척은 

RG발급이 이뤄졌지만,

 

 지난달 투자의향서를 맺은

천 200억 원대에 이르는 3척에 대한 수주는 

아직 불투명한 상탭니다.

 

 지자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산업다각화 등 중소형조선소의 생태계 

개선 대책마련에 고심중입니다.

 

 강순익 조선해양담담/ 경상남도

"(중소형조선소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간접적인

지원으로 창원 진해지역에 특화돼 있는

특수선박들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형조선소를 중심으로 부는 훈풍이

악전고투 중인 중소형조선소에도 

퍼져나갈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MBC NEWS 박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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