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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주소 https://youtu.be/TpOK9Dky0KA

2018년 12월 7일 동서해저터널 가능성은? [신동식기자]

 

 

 

[앵커]

 

남해와 여수가
해저터널 조기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해저터널 건설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말만 무성했는데요,

이번에는 가능성이 있을지,
신동식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여수시와 남해군은 일단 내년에 확정되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해저터널 건설이
반영되기 희망하고 있습니다.

양 지자체는 국가균형발전 등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실현과
남해안 신성장 경제권 구축 등으로 
그 어느때보다 사업 추진이 절실하고
기대도 큽니다.

 

하경준 경남발전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박사
"일반적인 국도 사업에 비해서 지역 경제
파급효과를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효과를 충분히 있다고 국가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영호남 동서화합과 상생발전 등의
의미가 크지만 이미 여러차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낙제점을 받은 만큼
사업 추진을 자신할 수 없습니다.

서부경남 ktx 건설 사업처럼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정책적 결단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거나 
낙후 지역 개발과 해안 도서 연결도로처럼
별도의 평가 체계 마련이 필요합니다.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장
"여수 남해간 배후 시장과 관광과 관련해 영향력
확대를 위해서는 국책 사업을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것을"

 

국토교통부가 해저터널을
상대적으로 건설비용이 적게 드는 대안으로
평가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
"해저터널을 대안으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심장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의 공공성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방이나 낙후지역, 관광특화지역 등에 대한
별도의 교통soc 투자기준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공감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남해안 시대를 앞두고 남해와 여수가
지방도시간 상생 모델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부처, 자자체, 연구기관이 함께
해저터널 건설 방법을 찾아야 할 시점입니다.


MBC뉴스 신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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