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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주소 https://youtu.be/O9BaMsPoQ70

2019년 2월 19일 '랜드마크'마저 빼앗길 형편 [장영기자]

 

 

 

 

 

[앵커]

 

부산항 신항이 가동되면서
정부는 창원시 연도에 신항의 랜드마크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2011년, 그러니까 8년 전에 했던 약속입니다.

제2신항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요즘.
이 랜드마크 사업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장 영 기자가 취재해 봤습니다.

 

[리포트]   

    

국토해양부는 2011년
'해양수도 부산의 워터프런트 개발과
랜드마크 조성 연구'을 시작합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16년에는
창원시 연도에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계획을
항만 기본계획에 담기 시작했습니다.

 

당초 1,013억 원을 들여
2016년 착공해 2020년 준공하기로 했다가
지난해는 492억 원으로 예산이 반토막 났고,
2020년 착공을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랜드마크 사업은
'부산 가덕도와 분산 배치'로 바뀌면서
내년 착공은 불가능해졌습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
"부산시에서 또 가덕도 쪽에 유사한 기능을
요청하는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내년 착공은 장담 못 하겠는데..."

 

전망타워와 공원, 각종 친수시설, 산책로는
관광객 유치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신항 때문에 이래저래 피해를 본 주민들에겐
기대감이 컸습니다.

 

정판용/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위원장
"신항에 있는 모든 기능을 총집합해서
그(창원 연도) 안에다가 하는 걸로 해서
그것이 신항 랜드마크, 비지니스 센터가
들어옴으로해서 지역 경제에 활성화되겠다."

 

생계터전인 바다를 신항조성에 내 준 어민들은
랜드마크마저 뺏길 처지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노동진/진해수협 조합장
"(부산항 신항으로)조업구역 다 막혔고,
앞으로 제2신항이 일어나면 어업구역이
하나도 없어집니다."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와 어민들은
연도 해양문화공간 유치와 어업 보상을 위해선
창원시가 제2신항 협약 주체로 참여하고,
신항지원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연도 해양문화공간은 부산항 신항과
제2시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입니다.
번번히 계획이 변경되거나 미뤄지면서
지역민들의 실망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MBC NEWS 장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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