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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주소 https://youtu.be/47dlWc124Jo

2019년 3월 12일 대우조선 매각, 독과점 조사 넘을수 있나? [부정석기자]

 

 

 

[앵커]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계약이 완전히 마무리되려면 산 넘어 산입니다.

노조의 반발보다 더 큰 장벽이
해외 기업결합심사인데요

경쟁사들의 이해 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어
독과점 심사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부정석 기자.

 

[리포트]

 

이탈리아 크루즈 조선소 핀칸티에립니다.

지난 2017년 9월, STX프랑스를 인수했지만
두 기업간의 합병은 지금껏
마무리되지 않았습니다.

EU 반독점 조사위원회의 독과점 심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의 크루즈선 건조량은
172척으로 전체 대형 크루즈선 선박량의 7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승객수 천 2백명 이상의
크루즈선 수주 잔고는 55척으로 세계시장에서
61.8%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인수 철자가 진행되자
즉각 경쟁사가 있는 독일과 프랑스에서
문제를 제기한 겁니다.

합병이 늦어지면서 핀칸티에리의 주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전제 조선업이 아닌 특정분야에 대한 독과점 심사를 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LNG선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수주잔고 기준 72척으로 59.5%에 이릅니다.

또 VL탱커의 경우 59척, 60.2%로
점유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국내 잠수함 사업은 대우와 현대가 나눠
수행하고 있는데 합병되면 국내
독점기업이 됩니다.

 

산업은행이 주장했던
빅2를 넘어 빅1으로 재편되면
일본과 중국, EU 등 경쟁국가들이
지켜만 보고 있을 가능성이 낮은 이윱니다.

 

산업은행 홍보실 관계자
"그건 현대중공업이 해야할 업무다
우리는 그런 부분까지 계획하거나 하지 않는다"

 

현대의 대우조선 인수가
핀칸티에리의 전철을 밟지나 않을까
업계의 전망도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습니다.
 
MBC NEWS 부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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