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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주소 https://youtu.be/eZEs7QnE9_8

2019년 5월 15일 창원 시내버스 노·사 협상 타결..파업 철회 [이재경기자]

 

 

 


[앵커]

 

창원 시내버스 7개 노사간 협상이 
오늘(15일) 새벽 타결됐습니다.

창원 지역 560여대의 시내버스 파업은 철회돼
우려했던 시내버스 대란은 피했습니다.

이재경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창원 지역 7개 버스 노사가
9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오늘(15일) 새벽 1시 30분쯤 조정안에
합의했습니다.

 

이수원/경남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장
"조정이 성립됐음을 선포합니다."

 

협상 결과 노사는 버스기사 시급을
4% 올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입사 7년차 기준 버스기사들의 월급은
약 14만 원 정도 인상된 셈입니다.

당초 노조는 임금을 16% 인상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시민 불편 등을 감안해
조정안에 서명했습니다.

또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3년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임영훈 / 대운교통 대표이사
"노사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고 현명한 결론을
내린 것 같습니다."
 
김진서 / 창원시내버스노조협의회 의장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 보니까 저희 요구대로 다 못했습니다.
앞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대비해서 조금 양보했습니다."

 

그동안 노조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임금 손실 보전 등을 요구해왔습니다.

하지만 협상 진척이 없자
지난 주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해
찬성율 90.5%로 파업을 결의했습니다.

지난 10일에는 경남노동위원회가
1차 조정에 나섰지만 합의가 결렬됐고

이후에도 노사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파업 강행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진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어제(14일) 열린 2차 조정에서
노사간 의견차를 좁혀 조정 회의를 연장했고,
결국 노사가 조정안에 합의하며   
버스 노조가 오늘(15일)로 예고했던
파업은 철회했습니다.

한편,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날 자리에서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의지를
확고히 밝혔습니다.
 
허성무 / 창원시장
"준공영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노사와 행정당국이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 중요한데,
이번 노사 간의 협의 과정은 그런 신뢰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합의가 창원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에는 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버스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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