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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지리산 개발 논란, 이번엔 산악열차

[앵커]
지리산이 댐과 케이블카에 이어서
이번에는 산악열차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하동군을 비롯해서 곳곳에서 산악철도를 놓겠다고 나서고
정부도 관련 논의를 시작하자 지리산 훼손을
우려하는 쪽에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준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구름 속으로 지리산 능선이 웅장하게 펼쳐집니다. 

하동군이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란 이름으로 민자 1,500억 원, 공공예산 
150억 원을 들여 산악열차와 산중 호텔 같은 관광시설을 지으려는 곳입니다. 

쌍계사에서 형제봉, 청학동으로 이어지는 철도 길이는 20.8km, 
정류장만 6곳으로 2024년 완공 예정입니다. 

문제는 환경 훼손, 지리산 생태계 파괴와 단절은 불가피합니다. 
산지관리법도 중턱 이상의 산지 개발을 금지해 사업 추진은 사실상 힘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획재정부가 최근 사회적 타협 방식인 '한걸음 모델'의 
3대 과제로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를 선정하면서 논란은 불거졌습니다. 

김태훈 / 기획재정부 과장
"(한걸음 모델은) 결론을 정해 놓고 가는 것이 아니고 이해 관계자, 
전문가 공동으로 같이 논의해 보면서 답을 찾아 가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산림 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규제 혁신 방안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한걸음 모델'이 산지 규제 완화를 위한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환경단체들이 갖는 이유입니다. 

지리산 훼손을 우려하는 주민들은 '산악열차 반대 대책위'를 
구성하고 다음 달 11일 1차 반대 집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양민호 /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대책위
"일제가 (지리산) 봉우리마다 쇠말뚝을 박아서 한민족의 정체성을 파괴하고 역사 말살 
정책을 펼쳤던 그들과 똑같은 행위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산악열차) 해서는 안 됩니다."

산악철도를 놓겠다는 곳은 이곳 하동뿐만이 아닙니다. 
케이블카처럼 지리산 곳곳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북 남원시는 2013년부터 지리산 산악철도 건설을 추진해 왔고, 
김태호 국회의원은 아예 경남과 전남*북을 잇는 산악철도를 공약했습니다.    

지리산 산악열차 논란이 본격화한 가운데 기획재정부는 내일(25)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 관계자가 참여하는 '한걸음 모델' 논의를 시작합니다
 
MBC NEWS 이준석입니다
이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