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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운송 단가 올려달라.."운송비 두고 노사 '대립'

[앵커]
경남과 부산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운송 단가 좀 올려달라면서 파업에 나섰습니다. 

운행 횟수도 줄어드는데 이것 저것 
경비를 떼니까 남는 게 없다는 겁니다. 

반면에 업체 측은 건설 경기가 안 좋아서 
일정금액 이상 올려주기는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서창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김해의 한 레미콘 제조 공장. 

레미콘 차량 10여 대가 차고지에 주차돼있습니다.
부산*경남의 레미콘 노동자들이, 지난 14일부터 운행을 중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레미콘1회당 운송단가를, 기존 평균 4만 2천원에서 
8천 원 올린 5만 원이 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운행 횟수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보험료 등 경비를 
이래저래 빼고 나면 생계 유지조차 버겁다는 겁니다. 

황석주 / 민주노총 부산건설기계지부장
"엔진오일, 소모품 다 빼면 할부비까지 하면 더 나오죠. 
150만 원 정도까지 나가는 상황인데 실질적으로 떼면 200만 원이 
안 되는 수입을 가져가고 있거든요. 기초수급자 수준입니다. 사실은.."

이에 대해 레미콘 업체들은 코로나19 여파에 건설 경기 악화로, 
예년보다 물량이 30% 줄었다면서 2천 원 이상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전병재 / 부산경남레미콘발전협의회 상무
"만근 수당 또 휴업 수당, 발전기금 하면 레미콘사가 적게는 
(1년에) 3억 원에서 많게는 6억 원까지 추가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지금 적자 상황에서는 그걸 수용할 수 없습니다."

이들보다 평균 운송단가가 5천 원 정도 적은, 창원과 함안, 의령 지역 
소속 노동자 270명도 처우 개선을 이유로 파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신원호 / 경남건설기계지부장
"4차례의 간담회나 임단협을 준비는 하겠지만 최종적으로 모든 
임단협이 관철되지 않을 때는 경남지부도 총 파업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산과 경남지역 관급*민간 공사장 
8천여 곳의 골조공사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 

이런 가운데 노조 측은 학교 등 관급 공사는 
부실공사 문제 등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차일피일 미룰 수 없다며, 

내일(오늘)부터 일부 공사장에 레미콘 운송 작업을 시작하는, 
이른바 '부분 파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반면, 협의회 측은 20일까지 모두 50개 업체가 
노동부에 휴업을 신청해 사실상 사업장을 폐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MBC NEWS 서창우입니다. 

서창우
창원, 마산경찰서, 노동, 함안군, 의령군,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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