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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항공산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앵커]
코로나19로 하늘 길이 막히면서 매출이 주렁든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들이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고용 유지비와 직업 훈련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요구가 잇달고 있습니다

이종승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항공기 부품 표면처리 전문업체.
정문 옆에 천막이 설치됐습니다.

해고 통보를 받은 노동자들이
한 달 넘게 복직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불법 파견 논란을 겪고 있는 
이 회사는 이달 말 폐업할 예정입니다.

이현우 / 00산업 직원 
"폐업을 안했기때문에 저희들은 아직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으로서는 끝이 없는 싸움이라서 답답한 심정입니다."

또 다른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

주4일 단축 근무로 생산 시설이 멈춰섰고 
공장 앞 마당엔 원소재 재고품들이 가득 쌓여 있습니다

부품 가공용으로 미리 구입해 뒀는데 
언제 쓰일 지 기약이 없습니다.

황태부 / 디엔엠항공 대표
"대출을 내고 적금을 깨고 보험을 해약해보지만 이제는 폐업하는 
기업이 있고 인원 감축을 공식화하는 기업도 나오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 높은 일부 기업들은 
매출이 80%나 급락했습니다.

보잉737 MAX8 생산 중단과 코로나19로 
하늘 길이 막히면서 빚어진 결과입니다.

사천시가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대책은 
항공 제조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지난해 5월에 이어 최근 또 다시 
정부 각 부처에 건의서를 제출 했습니다.

고용유지비와 직업훈련비 등의 지원 혜택이 강화돼 
당장 급한 불을 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현숙 / 사천시 우주항공과장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올해 지정이 안되면 항공기업이 너무 어렵습니다. 
수주 물량이 급감해 기업들이 고용 유지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경남도의회와 사천*진주 상공회의소도 
최근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하지만 1년 사이에 피보험자 수가 20% 이상 줄어야하는 등 
지정 조건이 까다로워 실제로 지정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MBC NEWS 이종승입니다
이종승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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