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9일 이용률 저조..원인은? [서창우기자]

 

 

 

[앵커]

 

공영자전거 누비자 기획보도 순섭니다.

저희 탐사기획팀이 누비자 이용률을

분석했더니 6년 전부터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창우 기자가 원인과 대안을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창원시가 지난 2008년 10월 전국 최초로

도입한 공영자전거 누비자.

지난 2013년 650만 건의

이용 횟수를 기록한 뒤

해마다 수 십 건씩 줄더니

지난해에는 480만 건까지 떨어졌습니다.

 

자전거 한대당 평균 이용 횟수도

1천 300회를 유지하다

지난해에는 1천 100회로 낮아졌습니다.

 

2015년 255군데 누비자 터미널의

하루 평균 이용횟수가

3년 후엔 어떻게 달라졌는지 조사해보니

90%에 해당하는 240곳에서

평균 28차례 정도 줄었습니다.//

            

박세상 / 창원경륜공단 공영자전거팀장

"터미널 이용률이 적은 보관대는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 터미널을 이설하는

계획을..."

 

이용률이 줄어든 것은

중국발 미세먼지와 평균 기온 상승으로

자전거 타기를 점점 꺼리는데다

핵심 이용객인 학생 수가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변정원 / 창원시 진해구

"미세먼지 문제도 좀 많고 해서 건강에도

자전거를 타면 좋아진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런 게 아닌 것 같아서 타기에는

무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김재헌 / 창원시 성산구

"좌회전, 우회전할 때 자전거가 직진할 때

차들이 끼어들어서 좀 많이 위험한 것 같아요.

그 점을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자전거 도로 상태가 불량하거나

불법 주정차 등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이 악화되고 인프라가

부족해진 것도 원인입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자전거 전용 도로를 넓히는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용률 확대를 위해 전기 자전거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진규 / 경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도로 중앙화단을 없애고) 자전거 전용도로

쪽으로 개선해보는 방향도 있고요.

마산 구도심 같은 경우에는 언덕이라든지

이런 곳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 자전거

도입을 통해서 (이용률을 높여야 합니다.)"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관리*운영하는 데

드는 예산은 연간 60억 원 정도.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MBC뉴스 서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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