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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직거래 확대로 위기 극복... 매출 30% 쑥

[앵커]
이어서 코로나19 함께 극복합시다! 순서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농업도 어렵다고 하는데요,

합천의 한 파프리카 농장은 직거래 비중을 높이고 
다양한 가공식품을 판매해 매출을 오히려 
30%나 늘렸다고 합니다.

이종승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합천 가야산 자락 2만여 제곱미터 규모의 파프리카 농장.
연간 4백 톤을 수확해 서울 청과물 시장에 주로 내다 팝니다.

그런데 작년까지만 해도 거의 없었던 
직거래 비중이 올해 15%까지 높아졌습니다.

코로나19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식감이 아삭한 이 농장의 
파프리카가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 판매나 
택배 주문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현주 / 농장 대표 
"(직거래) 회원이 회원을 모시고 오고 또 한 번 드셔본 분들이 
요즘은 마트 가기가 두렵고 하니까 
농장 직거래를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농산물 생산 뿐 아니라 
가공으로 눈을 돌린 것도 주효했습니다.

파프리카와 오이, 새싹삼 등 10여 가지 농산물로 
빵과 소금, 오일 같은 다양한 가공식품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덕분에 매출은 작년보다 30%나 늘었습니다.

이현주 / 농장 대표
"그냥 생과로 팔았을 때 보다 가공을 하니까 
훨씬 부가가치는 높구요. 또 가공을 하게된 것은 소비자들의 
제안에 의해서 소금이라든가 (다른 가공식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부족한 원재료는 인근 소규모 농가에서 
구매해 지역 상생에도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이을순 / 합천군 야로면 
"사장님! 하면 가져 오세요! 라고 합니다. 
그러면 적은 돈이라도 받아 가니까 도움이 되지요. 
(농장에 못 팔면)안 먹고 버려야 되는데.." 

이 농장은 소비자가 농사에 직접 참여하는 '공동체지원농업'의 
선도 농가이기도 해 이른바 '로컬푸드 운동'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경영 규모를 
더 키울수 있었던 건 소비자의 요구를 
먼저 고려한 수요자 맞춤형 농사를 지은 덕분입니다.

MBC NEWS 이종승입니다.

이종승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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